북저널리즘 랩 - 공유 경제와 도시

《북저널리즘 랩 #4》 공유 경제와 도시의 미래 북저널리즘이 매월 셋째 수요일 저녁 7시 30분에 스터디 모임을 갖습니다. 모임의 이름은 ‘북저널리즘 랩(Lab)’입니다. 지금, 깊이 알아야 할 주제에 대해 업계 전문가의 생각을 듣고, 경험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LCA 크루 2기 모집

10월 말부터 모집 중인 2018 지역생활문화 기반 청년창업지원사업 LCA(Local Creator Academy/Acceleration) 2기 크루 모집 마감이 며칠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역에서 새로운 콘텐츠, 제품, 공간을 만들어나갈 청년들을 찾고 있습니다. 새로운 지역의 라이프스타일을 위해, 지역의 변화를 위해 함께 할 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가장 부산다운 잡지, <다시부산> 5호

<다시부산>은 부산 사람들의 재능 기부로 만들어지는 부산 대표 독립 출판 잡지입니다. 타지 사람들은 잘 모르는 숨겨진 부산의 가볼 곳, 우리가 자주 가는 친근하고 맛있는 가게, 부산에서 활동하는 많은 분야의 사람들의 이야기를 작은 잡지로 소개합니다. 우리는 <다시부산>으로 인해, 당신의 부산이 더 부산스러워지기를 바랍니다.


브랜드라는 공간

브랜딩은 단순히 로고를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공간 구성, 패키지, 사용자 경험 등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모든 것을 아우릅니다. 그렇다면 각 브랜드들은 어떻게 아이덴티티를 설립하여 자신만의 공간에 이를 투영하고, 전달할까요? 동네의 작은 식당, 공공 목적의 시설, 브랜딩회사의 수제맥주집까지. 다양한 사례를 들어 기획부터 디자인, 공간 설계 등 구체적인 실무와 경험을 전합니다.


도시의 시대 : 우리는 어떤 도시를 만들고 싶은가

뉴욕, 런던, 도쿄 등 ‘국가’ 보다 ‘도시’로 기억되는 시대 오늘날, 우리는 어떤 도시를 만들어야 할까? 도시재생 전문가 런던대학교 김정후 박사와 새로운 브랜딩을 제시하는 디자이너 최소현 대표와 함께 실천적인 고민을 하는 시간.


블루보틀 한국 진출…강남 아닌 성수동에 1호점

‘커피업계의 애플’로 불리는 블루보틀(Blue Bottle)이 내년 상반기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블루보틀 커피 한국 1호점을 연다. "1호점이 들어설 성동구 성수동은 한국의 ‘브루클린’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최근 새롭게 각광받는 지역"이라면서 "최근 몇 년간 젊은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성수동으로 옮겨 오면서 갤러리, 리빙 편집숍, 레스토랑, 수제맥주 펍, 스타트업 회사들이 한데 어우러져 서울의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독특한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면서 첫 매장을 성수동으로 선정한 이유를 밝혔다.


[채용공고] 로컬 여행자를 위한 콘텐츠 저장소, 사계생활

제주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 큐레이션 작업을 하는 콘텐츠그룹 재주상회와 서울을 기반으로 도시문화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어반플레이가 함께 만든 ‘사계생활’이 제주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시골 마을에 문을 엽니다. 로컬 여행자들을 위한 콘텐츠 저장소자 제주밀로 만든 빵과 제주의 건강한 식자재로 만든 브런치, 맛있는 커피가 있는 사계생활에서 함께할 인재를 모십니다.


부동산일반 영등포 밀가루 폐공장터의 '변신'…복합공간 그리는 첫 민간 도시재생

80년 넘는 역사를 지닌 밀가구 공장에서 가동 중단 후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서울 영등포 대선제분 공장 터가 전시∙문화∙상업 시설이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영등포구 문래동 대선제분 영등포 공장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도시재생 구상안을 6일 내놨다.


서대문구 신촌-이대 지역축제 '신이 난다' 열려

서대문구 신촌-이대 지역축제 ‘신이난다’가 9일부터 11일까지 사흘간 신촌기차역 광장을 중심으로 신촌과 이대 거리 일대에서 펼쳐진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이번 축제는 서대문구청이 주최하는 가운데 신촌도시재생주민협의체, 신촌도시재생지원센터, 서대문구에 소재한 청년기획사 ‘필더필 컴퍼니’와 ‘리스페이스’가 함께 주관해 더욱 기대를 모은다.


청년 도시재생 리빙랩, [도시시도]

낙후된 지역에 새로운 가치를 찾는 움직임인 도시재생은 다양한 관점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세대로서 기존의 관점을 넘어선 참신한 생각과 시도를 할 청년들을 찾습니다.


청년 도시재생스토리 지원사업 [도시스토리]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도시개발 과정 속에 소소하지만 가치있고, 소중하지만 잊혀지는 지역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동네의 이야기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담을 아이디어가 있는 청년들을 찾습니다.


J-Connect Day 2018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하는 J-connect Day 는 국내외 지역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지역혁신가를 한자리에 모아 다양한 이슈를 논의하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혁신창업생태계를 만들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도시재생을 말하는 대로

옥상이라는 아주 로맨틱한 공간에서 도시재생을 이야기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요즘의 화두인 도시재생이라는 주제를 어떻게 해석하고, 이야기하는지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여러분은 도시재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서울의 도시변화와 도시기본계획 재정비 방향

​'서울의 도시변화와 도시기본계획 재정비 방향 토론회'에 초대합니다. 2030 서울 도시기본계획 수립 이후, 세 번째로 시행한 금번 모니터링은 지표체계를 시민체감형으로 개편하고, 중심지 변화진단을 시도하였습니다. 또한, 도시기본계획 재정비를 앞두고 새로운 아젠다를 발굴,계획의 보완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모니터링 결과를 서울시민들께 알리고,계획체계 개편과 시민참여 방안 등 차기 도시기본계획 재정비 방향을 토론하는 자리입니다. 시민, 전문가, 관계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도시재생 문화로 탐구생활

영등포 경인로 주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영등포 도시곳곳 슬로우 탐방> ,<문래 SNS서포터즈 워크숍>, <주민들과 함께하는 '도시재생'탐구 워크숍>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딱딱하고 어려운 도시재생, 재미있게 체험하며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촬영 장소 공유 플랫폼 ‘아워플레이스’ 투자 유치

아워플레이스는 장소 섭외에 어려움을 겪는 영상 제작자와 공간 소유주를 연결해주는 촬영 장소 공유 플랫폼이다. 촬영 장소 섭외 과정의 경제성과 합리적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에 맞춰 다양한 공간과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도시건축박물관 임시개관전 <슈퍼그라운드>

서울 도심 내 인프라 공간과 주변 공간자원에 대한 혁신적 공간 전략을 구상하는 “서울 인프라 공간의 미래비전” 전시가 현재 공사 중인 서울 도시건축박물관의 임시개관展으로 10월 15일(월)부터 개최된다.


기존 대기업 유통망 아닌 새 플랫폼 등장할 것

도시문화 콘텐츠 전문기업 `어반플레이`가 지난 28일 서울 `연남장`에서 진행한 `도시살롱`에서 손창현 오버더디쉬(OTD) 대표(사진)는 "리테일 공간에 대한 소비자들 고정관념이 바뀌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