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동네 큐레이션

애니메이션과 함께 숨쉬는
일본의 도시들

해외 일본 애니메이션

지난해 열린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폐막식. 끝무렵 소개된 2020 도쿄올림픽 프로모션 영상은 세계의 극찬을 받았다. '도라에몽'과 '팩맨' 등 자국의 애니메이션과 게임 캐릭터가 십분 활용되는가 하면, 영상이 끝남과 동시에 직접 '슈퍼 마리오'가 되어 무대 위에 선 아베 총리의 깜짝 등장은 그날의 백미였다. 드래곤볼, 명탐정 코난, 슬램덩크, 도라에몽, 아톰… 일본의 애니메이션 콘텐츠는 강력하고, 그 힘은 이런 식의 'OSMU(One-Source Multi-Use) 활용'으로부터 나온다. 유아와 청소년 시장뿐 아니라, 소도시에 새로운 이미지를 덧입혀 관광 활성화까지 가능케 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활용해 세대와 나라를 뛰어넘는 관광객 모객에 성공한 일본 소도시들을 소개한다.

01

게게게 노 기타로, 사카이미나토시

인구 3만의 작은 어촌 사카이미나토시는 이곳 출신 만화가 '미즈키 시게루'의 히트작 <게게게 노 기타로>를 활용해 연 300만 명의 여행객이 찾는 관광명소로 거듭났다. <게게게 노 기타로>는 다양한 요괴들이 등장하는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시 당국은 이에 마을 전체를 '요괴들의 놀이터'로 조성했다. 사카이미나토 역에서부터 시작되는 '미즈키 시게루 로드'를 중심으로 동상, 분수, 가로등 등 마을의 온갖 요소에 배치된 요괴 캐릭터들이 관광객을 맞는다. 


POINT
153개의 요괴 캐릭터를 이용해 도시 전체를 꾸밈으로써 찾는 이들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 상세주소 :  境港市, 鳥取県, 日本
더 알아보기

02

명탐정 코난, 호쿠에이정

돗토리현의 작은 시골 마을 호쿠에이정은 <명탐정 코난> 원작자 '아오야마 고쇼'의 고향이다. 호쿠에이정은 코난 시리즈를 집약해 놓은 박물관과 굿즈숍으로 폭넓은 연령대의 마니아들을 공략할 뿐 아니라, <명탐정 코난>의 '추리'를 콘셉트로 ‘미스터리 투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투어 참가자는 직접 명탐정이 되어서 범인을 추적하게 되는데, 사건의 무대인 마을을 돌며 단서를 얻는 과정에서 이들은 자연스럽게 지역 내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고 소비하게 된다. 투어 참가자 수는 해마다 2만 명이 넘는다고. 


POINT
<명탐정 코난>의 스토리와 콘셉트를 지역과 연결한 인터랙티브 투어 프로그램으로 자연스러운 역내 소비를 끌어낸다.

*상세주소 : 北栄町,  鳥取県, 日本
더 알아보기

03

데즈카 오사무, 다카라즈카

효고현의 변두리 지역 다카라즈카에는 <우주소년 아톰>, <밀림의 왕자 레오>, <불새> 등의 명작을 남긴 '일본 만화의 신', ‘데즈카 오사무 기념관’이 있다. 데즈카 오사무라는 인물에 집중해 콘텐츠를 풀어낸 3층짜리 기념관은 작가의 생애 전체를 돌아볼 수 있는 연표와 기획 전시실부터 애니메이션 작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 데즈카 오사무 도서관, 상영관 등으로 알차게 채워졌다. 관광객의 동선까지 고려한 깨알 같은 디테일은 덤. 이 박물관 한곳을 보려 다카라즈카를 찾는 이들이 부지기수다. 


POINT
작가의 삶과 작품 세계를 심도 있게 조명한 박물관을 킬링 콘텐츠로 만들어 지역 관광 활성화에 성공했다.

*상세주소 : 武庫川町 7-65,  宝塚市,  兵庫県 ,  日本
더 알아보기

함께 보면 좋은 큐레이션 추천

큐레이션 전체 보기 +

큐레이션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