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동네 큐레이션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해외 도시재생 커뮤니티재생

그간 한국은 지역재생에서도 대자본 투입을 통한 ‘하드웨어’적 변화를 우선시해왔다. 최근 들어 정부 및 지자체에서 ‘주민 참여’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마을 만들기' 정책을 지원하고 있지만, 사업에 대한 주민 인식과 참여율은 정작 저조하다. 현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 선정 지역 주민들이 할 수 있는 참여 활동이란 형식적 명분으로 열리는 지극히 형식적인 간담회 자리에 앉아 사업 내용과 목적을 통보받는 게 전부다. 그렇다면 해외의 사례는 어떨까? 지역재생 분야 선진국들은 관 주도의 하드웨어적 변화가 아닌 주민 커뮤니티에 의한 자치와 재생을 실행해온 지 오래다. 일본의 ‘마치즈쿠리’, 대만의 '사구총체영조', 유럽의 ‘커뮤니티 디자인’ 등 이름은 각양이지만, 마을을 주민의 힘으로 살기 좋게 만든다는 점만큼은 모두 같다. 주민 커뮤니티에 의한 해외의 재생 사례를 소개한다. 

01

고쇼우라, 일본

어획량 감소로 쇠퇴해가던 구마모토현의 작은 어촌 '고쇼우라'는 백악기 시대 공룡 화석이 발견되어 변화의 기점을 맞았다. 마침 발굴 시기가 이 지역의 마을 만들기 사업 '마치즈쿠리’ 시작과 맞물리면서, 변화의 주체는 주민들이 되었다. 이곳에서는 지역민들이 화석 발굴 체험과 마라톤 대회, 나룻배 체험 등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어촌 이미지 개선을 위해 해안도로를 주기적으로 정리한다. 덕분에 고쇼우라는 내국인 관광객 수가 늘고 있으며, 마치즈쿠리의 우수 모델로 늘 손꼽힌다. 


POINT
주민들이 지역에서 발굴된 유물을 이용해 웰메이드 콘텐츠를 만듦으로써 어촌의 티를 벗고 관광과 재생에 성공했다. 

*상세주소 : 御所浦島, 天草市, 熊本県
더 알아보기

02

세인트 아이브스, 영국

수십 만의 관광객이 찾는 영국 남서부의 휴양지 '세인트 아이브스'. 본래 성장동력이었던 광업과 어업이 퇴조에 이르면서 한때 어려움에 빠졌던 이곳은 도예가 '버나드 리치'를 중심으로 한 예술가들이 지역의 유휴공간에 정착하고 주민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면서 위기를 타개한 케이스다. 예술가들이 본인의 재능을 발휘해 다양한 강습을 진행하고 주민들은 이를 지원하면서, 세인트 아이브스는 외부 관광객과 유수의 갤러리까지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POINT
지역 유휴공간에 터를 잡은 예술가들의 자발적 재능 기부와 주민들의 서포트가 시너지를 이뤘다.
*상세주소 : Saint Ives, Cornwall, England
더 알아보기

03

혜안리, 대만

타이페이 근교에 위치한 인구 7000명의 '혜안리'는 다른 사례보다도 주민 역할이 큰 자치 마을이다. 마을의 모든 공사(公私)가 주민들에 의해 진행되며 리장 역시 주민들의 직접투표로 선출된다. 대만식 마을 만들기 사업 ‘사구총체영조’에서 특히 주목할 것은 전문가, 지자체는 조력자 역할에 머물고 주민이 진정한 주체로 선다는 점이다. 실제로 혜안리 내 버려진 물품을 재활용하여 만든 재생녹지인 '우수화원', '개심농원' 등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민의가 적극 수렴되었다. 


POINT
마을 일의 하나부터 열까지 주민 커뮤니티가 직접적 주체로 활동하며 진정한 자치 재생을 실현한다. 

*상세주소 : 台北, 臺灣
더 알아보기

함께 보면 좋은 큐레이션 추천

큐레이션 전체 보기 +

큐레이션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