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BAN INSIGHT SERIES - 덴마크의 도시재생

7. [OUTRO] 위기의 도시에서 친환경 미래도시로

NAKED DENMARK|

지난 4월, 코펜하겐에서 쓰기 시작한 연재문을 3개월이 지난 지금 서울에서 매듭짓게 되었다. 3개월 동안 도시적 관점에서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의 이모저모를 소개했는데, 모든 사례를 전할 수는 없기에 도시에 매력을 더한 비결을 최대한 다양한 시각에서 전하려 노력했다. 한국 도시재생의 맥락으로는 이해할 수 없어 의아한 사례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필자는 그런 낯섦 역시 전달되길 기대했고, 그 속에도 배울 점이 있음을 드러내고자 했다.


코펜하겐 전경

ⓒ 코펜하겐관광청 제공


스키 슬로프를 얹은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Bakke)는 첨단 기술에 획기적인 발상을 덧입혀 필수적인 혐오 시설을 시민이 즐겨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재해석한 사례다. 다양성을 강조한 공원인 수페르킬렌(Superkilen)은 대단한 기술이나 거대한 예산 없이도 이민자가 밀집한 빈민가를 다양성의 산실로 탈바꿈시킬 수 있음을 증명했다. 특히 조성 과정에서 주민이 본질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마련한 것이 주효했다. 수상 기숙사 어반 리거(Urban Rigger)는 주택 용지 부족이라는 성장 도시의 근본적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발상을 제안했다.


위기를 딛고 일어난 도시, 코펜하겐

코펜하겐이 다양한 도시재생 사업에 몰두하게 된 건 다름 아닌 ‘위기감’ 때문이다. 30여 년 전, 코펜하겐은 쇠락해 가는 도시였다. 도심이 기피 지역으로 전락하여 도심 공동화가 가속화되었고, 1970년대에는 매년 1만2천 명이 도시를 떠났다. 제조업의 붕괴로 인해 시 재정은 날이 갈수록 악화되었다. 따라서 시 정부가 대규모 토목 공사를 주도하여 경기를 부양할만한 여력도 남아 있지 않았다. 코펜하겐시는 한 나라의 수도로서 점유해온 상징적인 지위를 잃지 않으려 안간힘을 써야 했다.

답은 간절함 속에 있었다. 코펜하겐시는 사람이 살 만한 도시 공간을 효율적으로 만들 방안을 찾아 헤맸고, 그 와중에 전후 독일에서 유행하던 보행자 전용도로란 개념을 시내 번화가인 스트뢰에(Strøget)에 도입하였다. 주민과 상인의 반발을 무릅쓴 도전은 다행히도 큰 성공을 거뒀다. 성공에 고무된 코펜하겐시는 ‘거리를 대중이 함께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야 한다’고 주장한 건축가 얀 겔(Jan Gehl)을 중용해 도시 계획을 입안했다. 이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도심을 재건하지 않고도 삶의 질을 끌어올린 묘수로 작용했다.


코펜하겐 시내 중심부 회이브로 공원

ⓒ 코펜하겐관광청 제공


물론 대규모 토건 사업 없이 도시의 환경을 개선하는 건 한계가 뚜렷하다. 이에 코펜하겐시는 시 정부가 소유한 공공토지의 관리 권한을 관련 공기업으로 이전하는 결단을 내린다. 1980년대 말 창립된 도시항만개발공사(By og Havn)가 그러한 공기업의 대표적 예다. 도시항만개발공사는 공공자산을 민간 기업의 경영 방식처럼 운용하여 수익을 창출했고, 그 돈은 역으로 코펜하겐을 재건하는데 요긴하게 활용됐다. 민관의 장점을 절묘하게 접목한 일명 ‘코펜하겐 모델’은 이렇게 탄생하게 되었다.


민-관이 손을 맞잡은 코펜하겐 모델

다음으로는 코펜하겐 모델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코펜하겐시는 공공자산의 가치를 시장 기준에 맞춰 정확히 평가했다. 또한, 덴마크에서는 공공자산을 지자체나 기관이 함께 소유하기도 하는데, 코펜하겐시는 이런 복잡한 이해관계를 사전에 조율해 ARC와 같은 공기업을 독립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공동의 이익을 추구할 기틀을 마련했다. 덕분에 코펜하겐 도시재생 모델은 공공의 이익을 극대화한다는 장기 목표를 지키면서도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이전 글에서 소개한 친환경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는 코펜하겐시가 토지를 소유하고 ARC가 이를 장기 임대하여 운영한다.

제조업 침체로 인해 버림받은 항만과 쓰레기 매립지 등은 거주지와 상업 지구로 개발할 수 있도록 용도 변경(rezoning) 조치를 취했다. 이에 더해, 코펜하겐시에서는 덴마크와 스웨덴을 연결하는 외레순 다리(Øresundsbron) 건설, 코펜하겐국제공항(Københavns Lufthavn) 확장, 지하철 공사와 같이 대규모 기간시설을 정비하기 시작했다. 문화와 교육 부문에서도 과감한 투자가 이루어졌는데, 왕립 오페라하우스, 덴마크 국립극장 등은 이 시기에 건립되었다. 옛 군사시설은 건축학교로 탈바꿈하였고, 코펜하겐대학교도 이때 새 건물을 얻었다.


코펜하겐의 아담한 스카이라인 너머로 덴마크와 스웨덴을 잇는 외레순 대교가 보인다

ⓒ 코펜하겐관광청 제공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1993년 겨우 부도를 면하고 중앙정부에 의존해야 했던 코펜하겐시는 2008년, <모노클>로부터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선정되었다. 이제 이 아름답고 볼거리 가득한 항구도시는 세계적 수준의 대중교통망을 갖추고 있으며, 친환경 에너지가 공급되는 주거 및 상업 건물 수천 동을 거느리고 있다.

미국 사회과학연구기관 브루킹스 연구소(Brookings Institute)는 ‘코펜하겐 모델’이 시장의 작동원리와 효율성이란 덕목에 공공적인 이해를 절묘하게 조합했다고 평가하였다. 그리고 이에 힘입어 대규모 도시재생 사업이 정부가 설정한 방향에 궤를 맞추면서도 한층 더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었다는 말도 덧붙였다. 나아가 브루킹스 연구소는 세금 인상 없이도 기간 시설 확충 등 큰 사업을 진행해낸 코펜하겐 모델을 미국 도시재생 사업에 접목하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이는 한국 도시 계획 관계자 및 단체 역시도 주목할 만한 내용이다.


코펜하겐의 미래, 2025년 탄소중립도시를 향해

코펜하겐의 성공적인 도시재생 사례가 완벽한 계획에서 출발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코펜하겐의 도시재생을 이끈 건 도시개발계획이 전무했던 상황에서 유발된 위기감과 그에 따른 꾸준한 노력이다. 세부 과정을 살펴보면 코펜하겐시는 1989년 첫 지역 개발 계획을 입안하였고, 2000년 수변 지구 개발 계획, 2001년 건축 정책 수립, 2011년 장기 자전거 진흥 계획 발표 등을 연이어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쌓은 경험을 통해 코펜하겐시는 도시의 성장을 위해서는 지속가능성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정책 수행의 배경에는 정치적 요인 역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덴마크는 6개 주요 정당을 주축으로 연립 정부를 구성하며, 1901년 이후 특정 정당이 의회에서 과반수를 차지한 적이 없다. 연립 여당은 총리를 선출하며 권력을 특정 정당이 독과점하지 않는 것은 지방선거에서도 마찬가지다. 덕분에 정권이 바뀌더라도 코펜하겐시는 십여 년 전 수립한 장기 계획을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있었다. 2015년 총선에서 우파 연립정부가 정권을 잡았음에도 코펜하겐의 행보는 한결같다.

이제 코펜하겐시는 2025년 탄소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하며 담대한 도전에 나섰다. 탄소중립도시 선언은 코펜하겐시 정부의 장기 목표이자 전략적 시장 육성 계획이다. 코펜하겐 시민이 세계에서 가장 청정한 도시 환경을 누리는 와중에, 전 세계 관련 전문가들은 코펜하겐에 모여 친환경 에너지, 환경 정화 기술을 연구하고 시범 적용한다.

코펜하겐시의 도시 개발 계획은 지방자치단체의 단순 정책이 아니다. 덴마크 국내총생산(GDP)의 절반가량을 책임지는 코펜하겐이 앞장서서 길을 열면, 그 뒤를 덴마크 중앙정부가 따라온다. 덴마크 중앙정부는 코펜하겐의 목표보다 25년 늦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국가가 되겠다는 목표를 천명했다. 1973년 석유 파동을 계기로 풍력과 태양열 등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국가 전략 산업으로 육성해 온 덴마크는 이미 중간 목표를 초과 달성하며 청정에너지 국가로 거듭나는 중이다. 코펜하겐시에서 거둔 정책적 성공은 곧 덴마크 전역으로 확산되며 국가 성장을 이끌 것이다.


진화하는 도시 코펜하겐, 앞으로 남은 이야기

사실 시간과 자원이 부족해 아직 소개하지 못한 사례가 많다. 자료 조사 단계에 머문 장소들이지만, 호기심이 왕성한 독자는 직접 찾아볼 수 있도록 아래 목록을 공유한다. 그동안 소개한 덴마크 사례를 통해 독자가 한국의 도시재생을 반추해볼 수 있길 기원하며, 짧은 글을 이만 줄이도록 하겠다.



제미니레지던스

ⓒ코펜하겐관광청


제미니레지던스(Gemini Residence)는 용도를 잃은 곡물 저장고를 거주 공간으로 되살린 곳이다. 원통형 구조물 그대로 주거 공간으로 거듭난 모습이 독특하다.


8하우스

ⓒ 코펜하겐관광청


8하우스(8 Tallet)는 공동주택을 단독주택단지처럼 설계하고 조성한 곳이다. 경사로를 따라 걸으면 모든 층을 오르내리며 이웃을 만날 수 있고, 중정에서 바비큐를 하다 보면 자연스레 커뮤니티가 생긴다. 지금도 건축사 BIG은 8하우스에서 1년에 1~2회씩 바비큐 파티를 개최한다.


파피뢰엔

ⓒ 코펜하겐관광청


파피뢰엔(PapirØen)은 원래 조선소 폐업과 함께 버림받은 거대한 공업 부지였으나, 54개 스타트업이 하나로 뭉쳐 같은 자리에 세계 거리 음식 식당가와 창업 허브를 꾸렸다. 덕분에 빈 인공섬은 코펜하겐 도심에서 10분 만에 닿을 수 있는 놀이터로 거듭났다.


코펜하겐 빌리지

ⓒ 코펜하겐빌리지


코펜하겐빌리지(cphvillage)는 폐컨테이너를 재활용한 주택을 기본 모듈로 삼아, 지구 계획이 적용되지 않은 도심 유휴지에 이동 주택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저렴한 주거지를 공급하여 빈 땅에 생기와 가치를 불어넣고 있다.


노르하운

ⓒ 코펜하겐관광청


노르하운(Nordhavn)은 코펜하겐의 신도시 개발 지구 중 한 곳으로 도심 북쪽에 있던 항구를 첨단 수변 도시로 만들었다. 지하철 공사 중 퍼낸 흙을 활용하여 버려진 항구의 부지를 1m씩 돋우고, 토지를 넓혔다. 그리고 지하철역이 개통하여 발생한 경제적 이익을 공공이 환수하는 운영 방식을 취하고 있다.


칼스버그 시티

ⓒ 코펜하겐관광청


칼스버그 시티(Carlsberg Byen)는 덴마크 유명 맥주 브랜드 칼스버그의 고향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코펜하겐 중앙역에 인근에 있는 옛 칼스버그 양조장과 주변 지역을 도심 종합 지구로 새롭게 단장한다. 코펜하겐 시내에서 보기 드문 고층 빌딩도 아홉 동을 세워 상업, 거주, 업무 시설로 활용한다.



제작: 네이키드 덴마크

후원: 어반플레이








'URBAN INSIGHT SERIES - 덴마크의 도시재생' 연재글 리스트

[INTRO] 행복도시로 거듭난 천년 고도 코펜하겐 上
[INTRO] 행복도시로 거듭난 천년 고도 코펜하겐 下
[PLACE] 주택난 피해 바다로 나선 학생 기숙사, 어반 리거
[PLACE] 쓰레기 태우는 발전소를 관광 명소로, 아마게르 바케
[PLACE] 다양성의 공간으로 변화한 빈민가, 수페르킬렌
[GROUP] 사람 살기 좋은 도시를 그리다, 겔(GEHL)
[OUTRO] 위기의 도시에서 친환경 미래도시로 (현재글)

에디터

* 편집자: 강필호

NAKED DENMARK

덴마크 전문 미디어 그룹 NAKED DENMARK